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 독서 후기
요즘 제가 정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죠
NFT, P2E, 메타버스, 가상화폐 등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거라고
꾸준히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메타버스 섹터입니다.
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 지금 알아보시죠.
저자는 중관춘 빅테이터 산업연맹 사무총장
국가발전 개발위원회 디지털 경제 新인프라 프로젝트팀 리더
중국 인민대학교 디지털 경제 및 디지털 전환 연구센터 공동 주임
중국 컴퓨터학회 빅데이터 전문가위원회 위원
민간 싱크탱크 판구츠쿠의 발기인이자 학술위원 등
어후야 중국에서 엄청 인정받는 분이시네요
저자 자오궈둥이십니다.
<지은 책>
산업인터넷, 블록체인 세계, 빅데이터 시대의 역사적 기회
블록체인과 빅데이터: 인공지능 경제를 만들다
자오궈둥 외에도
이구텐샤 대표이사 겸 화젠 사모펀드 CEO
선완훙웬 증권연구소의 임원 및 궈진 증권사 대표이사를 역임한 이환환
다산셩 그룹 대표이사, ZHIS-MAGS 창업 파트너
중국 비즈니스 네트워크 플랫폼 정허다오 부대표이사를 역임한 쉬위엔중까지
공동 집필하였습니다.
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 목차
<서문>
포스트휴먼 사회의 도래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차세대 무선 인터넷, 메타버스
메타버스를 알아야 하는 이유
<1장- 자차원 가상 세계, 메타버스가 온다>
로블록스의 창세기
무한한 가능성이 펼쳐지는 메타버스
문학과 예술 속의 메타버스
인터넷의 마지막 진화 형태
<2장 - 메타버스 네이티브, , M세대가 사는 법>
메타버스의 시작을 함께한 M세대
M세대의 외침, 자아실현
서브컬처에 푹 빠진 M세대
상상하면 이루어지는 세상
<3장 - 게임, 캄브리아기 대폭발>
문명은 게임에서 시작되었다
게임을 통해 메타버스가 자란다
업스트림 산업 발전을 이끄는 게임
전통 산업의 디지털화는 메타버스에 답이 있다
<4장 - 메타버스 경제학>
가장 역동적이고 혁명적인 디지털 경제
전통 경제학의 가설과 규칙 뒤집기
메타버스 경제의 4대 요소
메타버스 경제의 4대 특징
메타버스 경제에서 중요한 디지털 화폐
<5장 - 자치의 유토피아>
미국 정부의 부작위 vs 플랫폼 회사의 Don't be evil
탈중앙화의 이상이 현실이 되다
2가지 관리 방식의 비교
악한 본성과 플랫폼의 부작위가 만났을 때
최적의 관리 방식을 찾아라
<6장 - 메타버스의 초대륙을 선점하라>
초대륙의 경계가 디지털 시장의 경계
메타버스를 위한 새로운 인프라 건설
2개의 초대륙, 훙멍과 이더리움
전통 산업의 초대륙, EOP
*
<7장 - 웜홀, 메타버스 사이를 자유롭게 유영하다>
휴대전화의 평면 세상을 초월하다
단말기의 진보와 산업의 변혁
포스트휴먼 사회의 미래
메타버스에 올라탈 준비가 되었는가?
로블록스 CEO 데이비드 바스주킨이 말하는 메타버스의 기본 특징
메타버스는 창조 + 오락 + 전시 + 소셜라이징 + 거래로
*로블록스의 경우 게임 내에서 1,800개 이상의 게임을 경험할 수 있다.
몰입감 강한 경험이 가능
비머블 CEO 존 래도프는 메타버스는 위의 7가지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고도 말했다.
그리고 미국의 유명 가수 트래비스 스콧의 포트 나이트 게임을 이용한 가상 콘서트
BTS의 온라인 콘서트 등
대면 콘서트가 아닌 온라인 상의 콘서트도 기획이 되었고
반응 또한 뜨거웠죠?
대면 콘서트, 대면 서비스가 익숙하고, 더 좋긴 하겠지만
미국에서만 하는 콘서트를 한국에서 온라인으로 즐긴 다음
내한했을 때 대면 콘서트로 다시 한번 즐길 수 있는!
세계가 더욱 하나가 되는 세상이 메타버스 세계가 아닐까요
메타버스를 지원하는, 협력관계의 기술은
네트워크와 알고리즘 기술, 인공지능
전자게임 기술, 디스플레이 기술, 블록체인 기술이 있습니다.
추가로 제가 생각하기에는 알고리즘에 추가로 광고도 있을 것 같아요!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캠퍼스 제11대 총장 축사
대학교의 입학식, 방학식
회사의 창립기념일, 종업식 등
공간을 초월하여 만남이 가능한 메타버스 세계의
활용도의 끝은 현재로선 상상이 안되네요
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를 읽으면서
회사든 개인이든 선점하는 자가 큰 이익을 가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쭉쭉 읽히더라고요
기업은 메타버스를 선점하여 홍보효과를 키우려고 할 것이고
개인은 게임 실력(디자인, 마케팅 능력)으로 수익을 벌 수 있을 것이니깐요
늘 보면 기득권자가 큰 이익을 취하고
후발주자인 우리는 따라가기 바쁘지만 큰 수익이 안 되는 현실에
많은 불만을 가지실 분도 있으실 텐데
메타버스 세계는 아직 선점자가 없어서
늘 후발주자였던 우리도 선두주자, 기득권, 선점자가 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메타버스 진입을 위한 디자인 능력자
효율적인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 능력자 등
우리도 성공할 수 있는 세계 메타버스입니다.
가상현실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다룬 메트릭스
만화 속 캐릭터가 등장하는 드라마 유미의 세포들
이러한 영화나 드라마 같은 콘텐츠들도
가상현실, 메타버스에서 이루어질 수 있을 것 같아요
3D를 넘어선 4D 증강현실 영화
해리포터가 되어 퀴디치 시합을 할 수도 있고
오징어 게임 356번 참가자가 되어볼 수도 있는 세계!
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를 읽으면서
혼자서 상상의 나래를 펼치면서
취업 준비 중인 곳에서 말할 수 있을만한 미래 아이템과
내가 어떻게 하면 메타버스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계속
생각이 떠올라서 책을 읽는 데 어려웠어요
하지만 읽으면서 이러한 생산적인 생각이 계속 떠오를 수 있다는 건
그만큼 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라는 도서가
많은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잘 넣어놓았고
다양한 사례로 현실 속에 접목할 수 있는 부분을 챙겼다고 생각합니다!
워낙 관심도 많은 주제였고
사례들로 인해 자세하게 작성을 해놓아서
너무나 많은 이야기를 해버린 것 같네요
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를 통해
나머지 정보들을 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