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후기

도서 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

by 팩폭오지쥬 2021. 5. 12.
반응형

오늘은 지인에게 추천받아서 읽게 된 도서

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 도서에 대해

후기를 간단히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아 이 사람 참 말을 이쁘게 잘하는구나"였습니다.

 

마치 반해버린 여성에게 추파를 던지는 남성들처럼

*아 저도 남자입니다. 요즘 성에 대한 싸움이 많다고 해서 혹시 몰라 밝힙니다.

 

■지은이 소개

중국의 전문 스피치 교육 스튜디오 '후이신방' 설립자

4년 동안 500회가 넘는 수업, 20만 명 이상의 수강생 

말을 잘 못하는 사람들이 자주 범하는 실수 8가지 법칙으로 정리

 

■목록

1. 말하기 법칙 1 논리(Logic)

1) 횡설수설하지 않고 할 말 하는 법

2) 발표를 잘하는 법은 따로 있다.

 

2. 말하기 법칙 2 유추(Analogy)

1) 유추(비유)로 이해한다.

2) 추상적으로 말하면 소통이 어렵다

3) 유추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방식이다.

4) 유추는 활용한 말하기 3단계

 

기타 8개 법칙까지 있습니다. 

목차를 보시다 보면 법칙 옆에 부재로 Logic(논리), Analogy(유추) 등이 붙어 있는데

이는 지은이 스쿤이 캐나다 항공사를 이용하는 당시

3시간 넘게 이륙이 지체되는 상황 중

 

옆자리의 꼬마가 하던 단어 채우기 놀이 중

Language(언어)라는 단어를 보고 영감이 떠올라

휴지를 뜯어 그 위에 적어나간 법칙이자

이 책의 뼈대를 이루고 있는 주제인데요

 

목욕탕에서 물이 넘치는 걸 보고 밀도를 측정할 수 있는 법칙을 발견하여

유레카(알아냈다)를 외쳤다는 아르키메데스의 사례와도 비슷한 면이 있네요

 

위에 이미지는 후이신방(중국 전문 스피치 교육 스튜디오)에서  제시한

언어의 기술 평가 20문인데

두 체크리스트에서 해당되는 것이 12개 이상이거나

하나의 체크리스트에서 5개 이상의 결과가 나왔다면

어쩌면! 당신은, 말하기를 두려운 것으로 인식하고 있을지 모른다고 합니다.

체크리스트를 해보시고 두 가지의 조건에 들어가시는 분들은

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을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일대일 상황에서 말하기 능력 평가>

1.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과 교류하는 것이 어렵다.

2. 나는 생각을 글로 전달할 때가 말로 전달할 때보다 효과적이다.

3. 나는 말할 때 머릿속이 자꾸 복잡해지고 생각한 것들의 연광성이

   없어진다. 이는 편안한 상황에서도 마찬가지다.

4. 나는 가끔 생각 없이 말할 때가 있다.

5. 나는 준비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예리한 질문을 받는 것이 두렵다.

6. 나는 속마음을 말로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어렵다.

7. 나는 사람과 교류할 때 난관에 봉착할 경우 차라리 포기하고 우울해지는 걸 택한다.

8. 내 말에는 논리가 부족하다.

9. 나는 내 목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10. 나는 중요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소통에 대한 대비가 부족하다.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기 능력 평가>

1. 내가 말할 때 핸드폰을 만지거나 잠을 자는 사람이 싫고 자꾸 신경을 쓴다.

2. 나는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할 때 긴장한다.

3. 나는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할 준비를 할 때 효율이 너무 낮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매번 야근하거나 밤을 새워야 한다.

4. 나는 대중 앞에서 말할 일이 별로 없다.

5. 나는 내 목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6. 내 PPT 제작 실력은 말하기 실력보다 한참 위다.

7. 나는 있는 사실을 그대로 말하기만 할 줄 알고 예시는 제시할 줄 몰라 내용이 단조롭다.

8. 내 말에는 가끔 논리가 부족하다.

9. 나는 준비한 말을 다 하려는 생각만 해서 서 있는 자세나 제스처를

   활용할 줄 모르고, 관중과 눈을 마주치는 것이 두렵다.

10. 나는 말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가 많다.

*겹치는 질문이 있는데 체크리스트 제목과 같이 상황이 다르다는 점에서 체크해주세요

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에서

말을 잘하는 법에 대한 예시 하나를 살펴보겠습니다. 

 

예시 1. 이 집 진짜 잘 나왔어요. 다른데 가도 이만한 집은 찾기 힘들걸요

 

예시 2. 이 집의 창문은 남향, 북향, 모든 방향으로 나 있어요.

그래서 여름에 창문을 열고 TV를 보면 적당한 바람을 느낄 수 있고, 

겨울에는 거실로 들어오는 햇빛을 만끽할 수 있어

가족과 따뜻한 시간을 보내기 적당합니다. 

창문 밖을 보시면 초록빛 나무들이 즐비한데 

8월이 되면 바로 이 계수나무 향이 바람을 타고 집으로 흘러들어옵니다.

이런 집에서 살면 너무 좋을 것 같지 않나요?

 

두 가지 예시에서 느껴지는 게 있으신가요?

맛을 잘 표현하는 먹방 BJ

전 상품 매진을 이끌어내는 쇼핑호스트

노래 1,000개를 당신의 주머니 속으로! 혁신을 일으킨 애플의 잡스 형님까지

 

듣는 이로부터 상상을 할 수 있게 해서 본능을 이끌어내는 말의 힘

 

그것들의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는 도서인

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

 

말을 해야 하고, 그로 인해 무언갈 얻어야 하시는 분들이 시라면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