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체력인증센터에서 무료로 나의 체력상태 파악하기

by 팩폭오지쥬 2021. 8. 20.
반응형

오늘은 글을 써야지 하면서

사진은 다 찍어놓고 2개월이 훌쩍 지나버린

체력인증센터 국민체력 100 측정 후기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대구에는 월드컵 경기장이 있는 곳 인근에 있습니다.

총 6가지 측정을 하는데

6가지 중 5개가 1등급이 나올 경우 1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1등급은 전국 상위 30%에 드는 체력을 가졌다고 하네요

 

저는 6개 중 4개를 1등급 받아 2등급 받았어요..

처음에는 스탭박스로 심폐지구력을 측정했어요

박스 위에 올려져 있는 맨 뒷 물체에서 일정한 속도로 소리가 나는데

그 소리에 맞춰 내려가고 올라가고를 반복합니다.

 

3분간 진행하는데 3분이 길게 느껴지더라고요

 

그리곤 내려와 의자에 앉아 심박수를 측정(검은색 물체)하는데

내려와서 심박수를 체크하고, 1분 쉬고 심박수를 체크해

쉬는 동안 얼마나 안정화가 이루어지는지를 측정하는 거 같았어요

그다음에는 악력기를 했어요

양손 2번씩 측정을 했는데

손 넓이 조절을 잘하셔야 할 것 같아요

 

저는 대충 이정도면 되겠지 하고 했는데

미끄러지더라고요

 

1등급은 나왔지만 아쉬웠어요

그다음에는 윗몸일으키기를 했는데

내려올 땐 양어깨가 바닥에 닿아야 하며,

올라올 때는 X자로 어깨를 감싸 쥔 팔의 팔꿈치가

허벅지를 찍어야 하며, 반동을 주기 위해 엉덩이가 뜨면

횟수로 인정이 되지 않는 등

 

조건이 제일 까다롭고, 측정이 제일 힘들었던 윗몸일으키기

 

그다음에는 좌전굴이라고 하는 유연성 테스트

그냥 다리도 펴고 팔도 편 상태에서

쭉 앞으로 굽히는

 

어릴 때 다들 한번 정도는 해보셨죠?

 

제가 체력 측정 전에 제일 노력했던 게 바로 좌전굴

평소 유연성이 조금 떨어져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줘서 그런지

1등급이 나왔답니다.

다음은 멀리뛰기인데요

기계가 측정하는 IT 강국 대한민국

본인의 대략적인 능력을 감안하여

각 선에 선 다음 빨간 선 쪽으로 뛰는데요

2M 넘게 뛴다 그러면 맨 뒷 선에 선 다음 뛰면 되는데

빨간 선을 넘지 못할 경우 측정이 안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자신의 신체능력에 맞춰 선에 선 다음 그냥 뛰면

기계가 알아서 측정해주는 놀라운 기술

 

2번인가 측정했어요

마지막은 순발력 테스트인데

기계에서 삐 하는 소리에 맞춰

두발을 살짝 판에서 띄운 다음 착지를 하면 되는데요

 

귀에 집중! 삐. 타닥 했지만 2등급..

도대체 이걸 1등급 받는 사람들은 얼마나 빠른 건지

팁이 있는 건지 궁금하더라고요

 

처음에 연습할 기회를 주니 걱정 마세요

주차 공간은 따로 없고

체력인증센터 앞 도로에 주차를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찾아간다고 체력측정을 할 수 있는 건 아니고

미리 체력인증센터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하고 가셔야 합니다.

 

체력 측정하는 인원 한 명 한 명에게 측정원이 붙는데

측정원 인력이 그렇게 많지 않아서 예약이 필수입니다.

 

예약하러 가기 >> 국민체력 100 홈페이지

 

국민체력100 홈페이지

HOME > 체력인증센터 > 체력인증센터 소개

nfa.kspo.or.kr

아 체력인증 완료하시면 첫 사진에서 보이는

운동 밴드 사은품으로 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