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운영하시는 경영주님이라면
본사 담당자가 월말마다 이런 상품, 저런 상품 재고 확보해놓으라는
말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그런데 창고도 좁고, 관리가 다소 힘들어지는데 왜 그래야 되는지
의문을 가져 그러지 않았던 경영주님들이 계실 텐데
월말에 필수로 재고 확보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운영 중이신 경영주님과 예비경영주님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원가 DC란?
1+1, 2+1 등 편의점 행사에서 제공되는 증정품의
수익을 보존해주기 위해서 원가 DC (하락)을 해주는데
칸타타 1개를 팔았을 때 평소 100원이 남았다면
원가 DC를 통해 1개를 팔았을 때 150원이 남도록 하여
3개를 팔았을 때 1개가 증정되기에 200원이 되도록 해주는 겁니다.
그런데 이런 원가 DC 상품들이
익월 행사에 제외가 되면 원가가 회복(증가)되는데요
원가 DC가 되는 달에 1개를 팔았을 때 150원이 남도록
미리 재고를 확보하여 행사 제외가 될 때 판매를 하면
50원씩 추가적인 수익을 확보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원가 DC 상품 얼마나 가지고 가야 할까?
행사가 있는 달에 총판매량의 1/3 ~ 1/2 정도 가지고 가면 좋더라고요
*매장 창고 용량에 따라 상이하긴 합니다만 꽉꽉 채워놓으세요
편의점의 수익률은 대략 25%로 고정되는데
수익을 상승시키기 위해서
총매출 상승 또는 고객 수 상승을 이끌어 내기는 힘든데요
그럴 때 수익률을 조금이라도 올리는 게 더욱 중요합니다.
100만 원 매출에서 1%만 올려도 1만 원을 더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
원가 DC 상품 재고 확보의 꿀팁!
1+1 상품이 2+1으로 행사 변경이 있을 경우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편의점에선 행사가 없으면 잘 팔리지 않는데
그래도 2+1이라도 붙어있으면 판매가 잘 되거든요
그런데 1+1과 2+1의 원가DC률이 다른데 대략 5% 차이가 있더라고요
100만 원 매출 시 5%는 무려 5만 원의 추가 수익입니다.
행사 제외 시 행사 기준 매출량의 1/3, 1+1에서 2+1으로 변경 시 1/2의
재고를 확보하시면 됩니다.
※ 원가 DC상품 재고 확보 주의사항 ※
원가 DC상품 재고 확보 해당 상품은
음료만을 취급하세요.
과자도 가능하긴 한데 부피가 커서 음료 대비 창고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그 외의 간편식은 유통기한이 짧기에
폐기가 날 수 있기에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CU의 새로운 동영상을 끝으로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원가 DC상품 활용으로 수익률 올리셔서
조금이나마 수익을 더 가져가셔서 코로나 무사히 이겨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앞으로 발주 장려금, 진열, 상품 In/Out, 각종 편의점 지원 등
다양한 주제로 글을 올리려고 하는데
궁금하신 점 있으신 경우 댓글 남겨주시면
해당 주제로도 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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